에콰도르
남아메리카아동 급식 및 간식
이곳은 학교 수업이 일찍 시작하는 관계로 먼 곳에서 오는 아이들은 아침을 먹지 못하고 오는 경우들이 많고, 수업이 끝난 후 거리가 멀고 장애를 가진 학생들 가정이 어려운 환경을 갖고 있습니다. 오전 수업 중간에 그리고 수업이 끝난 후, 보내주신 후원금으로 간식 및 점심 식사를 제공 했습니다. 학생들이 굶지 않고 좀더 좋은 영양 상태로 학교를 다니게 되었습니다.
컴퓨터 책상 및 학생 의자, 책상 교체
학생들이 해마다 키와 체형이 커가는데 옛날에 구입한 의자와 책상들이 크거나 작아서, 체형에 맞지 않는 책걸상을 사용하다 보니 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앉는 자세가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선 컴퓨터실 책상과 의자, 고학년 학생들의 책상과 의자를 교체해 주었습니다. 학생들이 좀더 바른 자세로 공부를 할 수 있어서 학생들과 교사들이 만족하고 있습니다.
학생들 교재 구입
그동안 이네셈 특수학교에서는 장애 아이들을 위한 교재가 없어서 최근까지 교사들이 인터넷이나 다른 자료들을 참고하여 흑백복사용지를 사용했습니다. 다른 지역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 특별한 교재 없이 복사된 유인물로 가르치다 보니 학생들의 일반 수준을 알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보내주신 후원금으로 교재를 구입하여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교재는 특수학교용 교재가 아니라 일반학교 교과서로서 저학년 교과서를 정신지체 아동의 수준에 가까운 교과서를 구입한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과서 사용을 통해 학생들의 일반적인 학습수준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교사들도 수준별 수업을 하게 되고 장애아동들의 부모님들도 집에 함께 책을 보고 학습지도를 하게 되어 학교와 가정학습의 연계도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